Blog
전자제품 리뷰
Nreal - Air

XREAL Nreal Air

XREAL (전 Nreal)은 AR 글라스를 개발하는 회사다.
솔직히는 Apple의 2023년 One more thing, Vision Pro를 사고 싶었는데 살 자신이 없었다.
하지만 내가 카페에 가서 작업하는걸 즐겨하기 때문에 있으면 좋을거 생각이 들었고 이리저리 알아보던 중 눈에 띄어 구매하게 된 것이 바로 Nreal Air이다.

체험

망원에 체험하는 매장이 있어서 체험을 해봤다. 체험할 당시에는 안경 도수가 없어서 잘 안보였지만 당시에는 화면이 3개 띄워진다는 사실만으로 나는 살만한 가치가 있다고 느껴졌고 AOS 정식 네뷸라 버전에서는 화면 흔들림 현상이 없어서 mac 네뷸라도 개선이 될거라고 판단을 하고 구매하였다.

특징

AOS

일단 AOS 에서는 네뷸라앱을 사용해서 연결하게 되면 AR Place라는 가상환경에 여러가지 앱들을 켜놓고 사용할 수 있다.
컨셉 이미지 👇

Windows

윈도우 Nebula 공식앱은 아직 준비 중인것으로 보이며 미러링으로 하나의 화면은 사용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다.

Mac

mac용 Nebula 공식앱은 베타 버전이다. 3개의 멀티 스크린을 띄울 수 있는데 화면 흔들림 현상이 좀 심하다. 그래서 이런 흔들림 현상 안정화를 기다리는 중이다. 화면도 살짝 번져서 보이는데 이것도 안정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화면을 최대한 키운 후에 사하면 그래도 조금은 쓸만하다. 근데 눈에 피로감이 오는건 어쩔 수 없다. 이게 clamshell 모드로 동작하면 화면 흔들림 현상이 좀 줄어든다는 얘기가 있는데 체감상 그렇게 좋아지는 것 같지는 않다.

아래는 Nreal X가 clamshell 모드에서 동작할 수 있게 해주는 명령어이다. 정확한 용도는 배터리에 연결이 되어있지 않아도 clamshell 모드로 동작하게 해주는 명령어라고 한다.

sudo pmset disablesleep 1
sudo pmset disablesleep 0

Nebula 설치 사이트

사이트 링크 (opens in a new tab)

mac-nebula-2

Nebula를 통한 화면 조정

화면 사이즈, 위치 등을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ETC

닌텐도, PS4, XBOX 등의 게임기와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미러링모드로)

개봉기

개봉

애플의 그것과 닮아있는 봉인씰이다. 아주 기분 좋게 벗겨지지만 이후 포장이 너무 빡세게 되어 있어서 여는데 조금 애를 먹었다.


내부 구성품 👇


안경 도수 제작

안경 도수를 맞췄는데 생각보다 초점이 안맞거나 그런 현상은 없었다.
그냥 안경으로 인해서 불편한 점은 없었다.
불편한 점은 안경 외적인 부분들이었다.


사은품 + 스티커

사전에 체험하고 방문수령한 고객에게 목베개를 사은품으로 준다.
기간 한정인 것 같은데 언제까지 진행되는 이벤트인지는 모르겠다.



방문수령해서 받은 스티커
종류가 다양했는데 마음에 드는 두 개만 붙여봤다.
AI 스티커와 Nreal 스티커가 Nreal에서 받은 스티커이다.


총평

아직 화질이나 딜레이 면에서 개선해야 할 사항들이 많이 보인다. 일단 이러라고 만든 제품은 아닌거 같은데, 나는 애초에 생산성 목적으로 구매를 한 제품이라서 그런 면에서 봤을 때 글씨가 화면을 키우지 않으면 제대로 안보인다. 어차피 4K 모니터도 써보지 않았고 1080p면 되겠지 싶었는데 이게 1080p가 되나 싶기도 하다. 그 부분은 어차피 프로토타입의 저가형 제품이기 때문에 감안한다고 쳐도 화면이 흔들리는 부분은 조금 아쉽다.
영 못 쓸정도는 아니고 물리적인 화면이 여러개인것에서 오는 장점이 분명히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모니터 암이나 노트북 거치대를 안써도 내가 원하는 높이에 화면을 둘 수 있기 때문에 목이 편하다. 화질은 제품 자체가 저가형 모델이다보니 어쩔 수 없지만 화면이 흔들리는 현상만 개선된다면 충분히 실생활에서 사용할만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이 제품이 앞으로 발전하는 방향을 좀 더 지켜볼 예정이다.